패스트캠퍼스 [직장인 실무교육]
프로그래밍, 영상편집, UX/UI, 마케팅, 데이터 분석, 엑셀강의, The RED, 국비지원, 기업교육, 서비스 제공.
fastcampus.co.kr


전문몰 개요
- 통계청 온라인쇼핑동향조사에 따르면 전문몰은 “하나 혹은 주된 특정 상품군만을 구성하여 운영하는 온라인쇼핑몰”이다.
- 특정 카테고리 상품 중심이다보니 다음과 같은 특성을 보인다.
- 충성 고객이 많다.
- 컨텐츠나 커뮤니티 기능이 있다.
- 리뷰의 중요성이 높다.
- 카테고리 킬러라고도 불려왔으며, 최근에는 버티컬 커머스 플랫폼이라고도 한다.
- 어떤 상품군을 떠올렸을 때, 바로 생각나는 쇼핑몰이 있다면 성공한 전문몰들이다.
- 프리미엄 식품? 마켓컬리
- 명품 리셀? 크림
- 남자 옷? 무신사
- 인테리어? 오늘의집
오늘의집
- 쇼핑몰이라고 하기엔 컨텐츠 중심이다.
- GNB 장바구니 좌측에 스크랩북 버튼이 있다. 스크랩이 매우 중요한 요소 같다.
- 시공 중개도 수익 모델 중 하나로 보인다.
- 문서 종류가 다양한 은행, 정부 사이트의 방식을 취하고 있다.
- 스토어가 상단에 있고 광고 영역이 있긴 하지만, 사진, 집들이, 노하우 같은 컨텐츠 분류들도 같은 레벨로 노출된다.
- 리뷰와 스크랩 수가 압도적이다.
에이블리
- 스트릿 패션, 코디를 강조하고 있다.
- 투데이 탭이 아래로 긴데 모두 상품이미지이다.
- 상품이미지의 세로가 더 길다.
- 대부분의 상품이미지가 움짤이다.
- 3열 구성이 특이하다. 이미지만으로 쇼핑이 가능한 품질이다.
- 검색 필터가 매우 디테일하다. 프린트, 소재, 키/연령대, 핏, 기장 등으로 필터할 수 있다.
- 마켓(셀러) 브랜딩이 가능하다. 마켓에 대한 만족도와 즐겨찾기 수도 노출된다.
- 리뷰 본문이 상단에 노출되고 있다.
무신사
- 추천 서비스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 다양한 컨텐츠 코너가 있어서 메인탭이 많다. (12개)
- 스냅과 코디 등 컨텐츠는 브랜드들이 운영하고 있다.
- 검색결과가 코너별로 분리되어있다. 상품과 컨텐츠가 동일한 레벨이다.
- 상품 탭에 가야 일반적인 검색필터를 확인할 수 있다.
- 특이하게 성별 필터가 앞단에 있다.
- 추천 서비스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 비슷한 스타일
- 다른 컬러는 어떠신가요?
- 하단 추천 3종 세트
- 구매현황, 조회현황 차트를 공개하고 있다.
- 현대카드 PLCC와 무신사페이를 운영하고 있다.
- 추천 서비스가 많이 보인다.
종합
- 타겟이 명확하고, 특정 상품군에 집중하고 있다는 것이 보인다.
- 즐길 수 있는 컨텐츠가 많다. 구매 목적 외에도 재방문을 유도할 수 있어 보인다.
- 오픈마켓과 종합몰에 비해 셀러/브랜드/판매자의 브랜딩과 단골 유치에 신경을 많이 쓰고 있다.
- 상품 이미지, 설명, 리뷰의 품질을 높게 유지하고 있다.
본 포스팅은 패스트캠퍼스 환급 챌린지 참여를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공부기록' 카테고리의 다른 글
[DAY30] 13. 배달의 민족 (0) | 2023.03.21 |
---|---|
[DAY29]12.C2C (0) | 2023.03.20 |
[DAY27] 10.종합몰 (0) | 2023.03.18 |
[DAY26] 09. 오픈마켓 (0) | 2023.03.17 |
[DAY25] 08.역기획 프로세스 (0) | 2023.03.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