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기록

[DAY30] 13. 배달의 민족

http://bit.ly/3Y34pE0

 

패스트캠퍼스 [직장인 실무교육]

프로그래밍, 영상편집, UX/UI, 마케팅, 데이터 분석, 엑셀강의, The RED, 국비지원, 기업교육, 서비스 제공.

fastcampus.co.kr

오늘의 공부 완료 오공완 DAY30

13. 배달의 민족

배달의민족 개요


  •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배달 애플리케이션. 요기요와 함께 대한민국 배달 애플리케이션 업계이지만 사실상 배달의민족이 제일 점유율이 높고 이후 독일회사 DH에 의해 인수합병되었다. (나무위키)
  • 2010년 6월 출시했다. 사무실도 없이 친형과 몇 명의 동료와 함께 답십리 카페베네에서 주말마다 프로젝트를 진행했다고 한다. 초기 데이터를 모으기 위해 전단지를 수집했다. 출시 직후 다운로드 수 1위가 되었다.
  • 시장 형성 초기인 2015년까지 공격적인 마케팅을 진행한 결과, 압도적인 시장 점유율을 가지게 되었다.
  • 2016년부터 3년간 흑자였는데, 2019~2020년 코로나 이후 자영업자/라이더 지원과 사업 다각화 투자로 인해 적자였고, 2021년엔 매출액이 2조원이 되었음에도 연결기준 757억의 영업손실을 냈다. (매일경제)
  • 신사업(비마트,배민상회)로 상품 매출 증가 중

  • 서비스 분석
    • 메인
      • 2021년 6월 배민1 출시와 함께 메인 구조가 변경되었다.
      • 서비스 가능 지역에 따라 메인 구성이 달라지고 있다.
      • 메인에서 모든 사업 분야를 확인할 수 있다.
        • 음식배달 : 배달, 배민1 (+포장)
        • 퀵커머스 : 비마트, 배민스토어
        • 이커머스 : 쇼핑라이브, 전국별미
        • 기타 : 선물하기(모바일상품권)

퀵커머스+이커머스

  • 비마트 : 자체 물류센터를 통해 이륜차로 배송
  • 배민스토어 : 입점 스토어를 통해 근거리 배송
  • 쇼핑라이브 : 라이브 방송을 통해 판매
  • 선물하기 : 모바일상품권 판매
  • 전국별미 : 식품 위주 판매

=> 음식배달 서비스가 메인이나, 이커머스 신사업을 지속 확대 중

 

데이터 금수저

  • 배달서비스의 지배적인 사업자로 많은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다.
    • 고객 : 주문, 배송지, 연락처 등
    • 판매자 : 메뉴, 원산지, 매출 등
    • 기타
      • 고객 네트워크(선물, 초대, 가족결제)
      • 직영 배송 운행정보
      • 리뷰, 별점 등

사장님 서비스

  • 판매자를 “사장님”이라 부르며, 배민사장님광장이라는 포털을 운영하고 있다.
    • 배민셀프서비스
    • 배민상회
    • 배민아카데미
    • 배민장부
    • 로봇렌탈

종합


  • 배달앱으로 시작했고 여전히 배달 서비스 비중이 크지만, 그것을 바탕으로 사업 확장 중이다.
  • 다양한 서비스 출시로 인해 복잡해지는 고객 경험을 어떻게 관리할 것인지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
  • 플랫폼 사업자 관점에서는 사장님(판매자) 서비스도 매우 중요하다. 사장님들도 같은 고객이라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한다.
    • 사장님들이 돈을 잘 벌 수 있게 해야 한다.
    • 서비스를 쉽고 편리하게 만들어, 본업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장사에 대한 원스톱 센터로 만들어야 한다. (커뮤니티, 서비스/마케팅 교육, 세금/법률 상담 지원 등)

 

본 포스팅은 패스트캠퍼스 환급 챌린지 참여를 위해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