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스트캠퍼스 [직장인 실무교육]
프로그래밍, 영상편집, UX/UI, 마케팅, 데이터 분석, 엑셀강의, The RED, 국비지원, 기업교육, 서비스 제공.
fastcampus.co.kr
종합몰 개요
- 통계청에서 매년 진행하는 온라인쇼핑동향조사에서의 종합몰은 아래와 같은 개념이다.
- 온라인쇼핑몰은 온라인쇼핑의 취급상품 범위에 따라 종합몰과 전문몰로 분류된다. 종합몰은 각종 상품군을 다양하게 구성하여 여러 종류의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온라인쇼핑몰을 말하고, 전문몰은 하나 혹은 주된 특정 상품군만을 구성하여 운영하는 온라인쇼핑몰을 말한다.
- 하지만 업계에서는 대-충 아래처럼 통용된다.
- 이커머스가 아닌 다른 유통 채널을 가지고 있는 대기업에서 운영하는 이커머스
- 백화점, 대형마트, 창고형 할인점, 대형 슈퍼마켓(SSM), 편의점, 홈쇼핑 등을 운영하고 있다.
- 예를 들면, 롯데, 신세계, CJ, GS, 현대, AK 등의 온라인쇼핑몰을 일컫는다.
- 바잉파워가 있어서 다양한 상품 구색을 취급하고 있다.
- 이커머스가 아닌 다른 유통 채널을 가지고 있는 대기업에서 운영하는 이커머스
- 종합몰은 대체로 온라인을 One of them으로 보거나, 자사 서비스의 허브 처럼 운영하는 경향이 있다.
- 이커머스 전략과 운영이 독립적이지 않은 경우들이 있다. 지주사 또는 본사의 영향, 임원의 출신성분(?) 등
- 대체로 기존 유통 시장의 특약매입 거래 구조를 유지하고 있다. 따라서, 아래와 같은 특징을 가진다.
- 상품 판매에 대한 책임이 종합몰에게 있다. (주로 클레임 영역)
- 실무에서 마진, 매출, 매출이익, 부가세 같은 회계 용어를 사용한다.
롯데온
- 초기 상태에 상품이 없다.
- 백화점, 마트, 토이저러스 등 롯데가 보유한 유통채널들이 강조되어 있다.
- 카드할인 프로모션이 다양하다.
- 4월 출시한 프리미엄 뷰티 전문관 “온앤더뷰티” 강조가 많다.
- 검색 필터가 빼곡하다.
- 매장픽업, 몰 선택과 같은 특화 기능들이 눈에 띈다.
- 광고가 오픈마켓에 비해 매우 적다.
- 로고 영역이 상품을 판매중인 유통채널로 바뀐다.
- 롯데오너스 멤버십을 강조하고 있다.
- 유통채널에 따라 당일배송, 바로배송, 스마트픽, 택배 등 배송형태를 고를 수 있다.
- 유통채널별 배송형태가 복잡해서 2단계 주문서를 도입했다.
- 마트 당일배송의 경우는 배송시간 선택, 품절상품 처리 방식 등을 선택할 수 있다.
- 롯데온과 비슷하지만, 메인탭은 적다.
- 쓱배송, 트레이더스 쓱배송, 새벽배송이 강조되어 있다.
- 광고배너가 전면에 있다.
- 추천검색어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 배송형태 필터(쓱배송)를 강조하고 있다.
- 이미지, 바코드, 음성 검색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 마트배송은 롯데온과 유사하다.
GS SHOP
- 생방송 상품이 가장 먼저 보인다.
- 상품 위주의 레이아웃이다.
- 배너/상품 광고가 모두 없는 것 같다.
- TV상품이 상단에 많다.
- 방송상품과 일반상품의 화면 구성이 다르다.
- 일반상품 상단에 광고가 있다.
- 편의점 픽업서비스
종합
- 오픈마켓과 비교하면 광고가 확실히 적다. 광고 기능은 있지만 판매가 잘 안되는 것일 수도 있다. 😥
- 단품 단위 전시가 많다. 따라서, 오픈마켓보다는 정신이 덜 사납다. (대표 이미지에 상품 한 개)
- 다른 유통채널과의 연결성, 시너지를 중요시하고 있다. (특히 배송)
- 카드할인 프로모션이 다양하고, 적립이나 덤 형태의 오퍼가 많다. 이것도 특약매입의 영향일 수 있다.
본 포스팅은 패스트캠퍼스 환급 챌린지 참여를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공부기록' 카테고리의 다른 글
[DAY29]12.C2C (0) | 2023.03.20 |
---|---|
[DAY28] 11. 전문몰 (0) | 2023.03.19 |
[DAY26] 09. 오픈마켓 (0) | 2023.03.17 |
[DAY25] 08.역기획 프로세스 (0) | 2023.03.16 |
[DAY24] 08. 이커머스 도메인 추천 이유 (0) | 2023.03.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