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스트캠퍼스 [직장인 실무교육]
프로그래밍, 영상편집, UX/UI, 마케팅, 데이터 분석, 엑셀강의, The RED, 국비지원, 기업교육, 서비스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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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8. 국내 이커머스 시장 트렌드
- 변화의 시작
- 2014년 이후, 고객 경험 차별화 요소 등장
- 모바일 쇼핑 활성화 : UX의 중요성과 프로덕트 직군 수요 증가
- 직매입과 직접물류 : 쿠팡 로켓배송, 마켓컬리 새벽배송 , 온라인의 신선식품 침투
- 직접물류
- 위탁 업체가 제공하는 서비스 보다 높은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음
- 물류를 통한 규모의 효율화
- LBS(Local Based Service) : 고객 주문이 다수 발생하는 지역은 높은 서비스 품질을 위해 물류를 내재화할 이유가 충분하나, 반대의 경우는 투자할 이유가 없어, 강남/수도권 위주의 온디맨드 스타트업들이 주가 됨
- 아웃소싱
- 물류서비스 업체의 경쟁력을 통해 규모의 경제를 달성하고 빠르고 안전하고 정확한 물류 서비스를 구축
- 물류 관련 비용의 절감을 위해 제품 생산을 제외한 물류 전반을 물류 업체에 위탁하는 것
- 직접물류
- 간편결제 , 간편로그인 : 디커플링 현상 본격화
- 디커플링 현상 :
- 위 차별화 요소를 가진 사업자들로 시장이 재편 + 코로나 19로 인한 가속
- 2016년을 기점으로 쿠팡의 검색량이 오픈마켓 추월 시작
- 기존 종합몰은 11번가에 비해 한참 못미치는 검색량
- GS SHOP은 2014년부터 허태수 부회장의 강력한 드라이브로 모바일 강화 시도(지팡)
- SSG는 2018년 이마트, 신세계몰 통합으로 SSG.COM을 만들고 하이퀄리티 광고 캠페인 진행
- 롯데온은 2020년 여러 계열사를 통합했으나 안정화 미비, 실적 부진
- 신선식품 새벽배송 시장의 발달 : 마켓컬리, 로켓프레시, SSG, 헬로네이처, 오아시스
- 강한 개성의 전문몰 등장과 10~20대 의류 구입 채널의 변화
- 무신사 / 에이블리 / 지그재그 / 오늘의집 etc
- 2014년 이후, 고객 경험 차별화 요소 등장
=> 모든 변화의 본질은 고객 경험 차별화
- 계속되는 적자의 해결방법 -> 수익화 / 투자유치 / 상장
- M&A 또는 제휴
- 2021년 6월 SSG(이마트)의 이베이코리아 인수
- 2021년 8월 11번가와 아마존의 제휴
- https://www.cbrekorea.com/insights/reports/omnichannel-retail-and-its-impact-on-korea-real-estate-kr
- 구독 모델 도입에 따른 온라인 소비 행태 고착
- 식품과 생활용품 등 특정 카테고리에 특화된 전문 쇼핑몰을 중심으로 온라인 소비 비중의 성장은 지속될 것으로 전망
- 리테일러의 매장 효율성 제고와 함께 오프라인 매장의 기능이 확대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오프라인 점포 전략도 다양화
이커머스 성장에 따른 상업용 부동산 시장의 변화 및 탄력적 대응을 위한 전략 제언
모바일 및 IT 기반 산업의 발달은 1인 가구 증가 등 사회 구조적 변화와 더불어 온라인 소매 시장의 성장을 견인했다. 특히 2020년 코로나19의 등장은 비대면 소비의 급증으로 이어지면서 더 많은
www.cbrekorea.com
본 포스팅은 패스트캠퍼스 환급 챌린지 참여를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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