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기록

[DAY23] 08.역기획서 둘러보기 : 이커머스 시장 트렌드

http://bit.ly/3Y34pE0

 

패스트캠퍼스 [직장인 실무교육]

프로그래밍, 영상편집, UX/UI, 마케팅, 데이터 분석, 엑셀강의, The RED, 국비지원, 기업교육, 서비스 제공.

fastcampus.co.kr

오늘의 공부 완료 오공완 DAY23

08. 국내 이커머스 시장 트렌드

 

  • 변화의 시작
    • 2014년 이후, 고객 경험 차별화 요소 등장
      • 모바일 쇼핑 활성화 : UX의 중요성과 프로덕트 직군 수요 증가
      • 직매입과 직접물류 : 쿠팡 로켓배송,  마켓컬리 새벽배송 , 온라인의 신선식품 침투
        • 직접물류
          • 위탁 업체가 제공하는 서비스 보다 높은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음
          • 물류를 통한 규모의 효율화
          • LBS(Local Based Service) : 고객 주문이 다수 발생하는 지역은 높은 서비스 품질을 위해 물류를 내재화할 이유가 충분하나, 반대의 경우는 투자할 이유가 없어, 강남/수도권 위주의 온디맨드 스타트업들이 주가 됨 
        • 아웃소싱
          • 물류서비스 업체의 경쟁력을 통해 규모의 경제를 달성하고 빠르고 안전하고 정확한 물류 서비스를 구축
          • 물류 관련 비용의 절감을 위해 제품 생산을 제외한 물류 전반을 물류 업체에 위탁하는 것
      • 간편결제 , 간편로그인 : 디커플링 현상 본격화
        • 디커플링 현상 :
    • 위 차별화 요소를 가진 사업자들로 시장이 재편 + 코로나 19로 인한 가속
    • 2016년을 기점으로 쿠팡의 검색량이 오픈마켓 추월 시작
    • 기존 종합몰은 11번가에 비해 한참 못미치는 검색량
    • GS SHOP은 2014년부터 허태수 부회장의 강력한 드라이브로 모바일 강화 시도(지팡)
    • SSG는 2018년 이마트, 신세계몰 통합으로 SSG.COM을 만들고 하이퀄리티 광고 캠페인 진행
    • 롯데온은 2020년 여러 계열사를 통합했으나 안정화 미비, 실적 부진
    • 신선식품 새벽배송 시장의 발달 : 마켓컬리, 로켓프레시, SSG, 헬로네이처, 오아시스
    • 강한 개성의 전문몰 등장과 10~20대 의류 구입 채널의 변화
      • 무신사 / 에이블리 / 지그재그 / 오늘의집 etc

=> 모든 변화의 본질은 고객 경험 차별화

 

  • 계속되는 적자의 해결방법 -> 수익화 / 투자유치 / 상장
  • M&A 또는 제휴
    • 2021년 6월 SSG(이마트)의 이베이코리아 인수
    • 2021년 8월 11번가와 아마존의 제휴

 

이커머스 성장에 따른 상업용 부동산 시장의 변화 및 탄력적 대응을 위한 전략 제언

모바일 및 IT 기반 산업의 발달은 1인 가구 증가 등 사회 구조적 변화와 더불어 온라인 소매 시장의 성장을 견인했다. 특히 2020년 코로나19의 등장은 비대면 소비의 급증으로 이어지면서 더 많은

www.cbrekorea.com

본 포스팅은 패스트캠퍼스 환급 챌린지 참여를 위해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