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스트캠퍼스 [직장인 실무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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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8. 이커머스
- 특약매입의 영향
- 특약 매입으로 인해 국내 유통업이 부동산 개발과 임대업자 성격을 가지게 됨
- 과거 소비자들이 백화점이나 대형마트를 이용한 이유
- 좋은 위치
- 편리한 주차
- 양질의 서비스
- 깨끗한 공간
- 다양한 종류의 상품을 한꺼번에 구매 가능한 편의성
- 좋은 입지를 대형 유통사들이 차지하여 고객이 몰리게 되어 유통사의 힘이 강해짐
- 유통사 갑질로 입점업자들의 부담이 가중 ->판매수수료, 판매인력운영, 인테리어 비용 등
- 입지 분석과 신규 출점, 입점업자 입/퇴점, 영업 관리가 유통사의 주 업무가 됨
- 상대적으로 개별 상품에 대한 관심 저하
- 이러한 오프라인 성공 경험이 그대로 온라인에 전이되는 현상 발생
- 국내 이커머스 경쟁 환경
- 빠른 성장
- PC로 쇼핑을 하던 시장체계 보다 모바일 온라인 쇼핑이 발달하면서 이커머스 시장이 급성장하게 되는 발판이 됨
- 한국의 소매업 온라인 침투율의 급진 성장
- 국내 온라인 거래액은 연평균 22.5% 증가 중 -> 고성장
- 오프라인 거래액을 빠르게 잠식
- 국내 이커머스 시장 MS
- 네이버와 쿠팡같이 기존의 이커머스 시장을 점유하던 업계가 아닌 다른 업계의 시장 점유율이 높아짐
- 빠른 성장
- 치열한 경쟁 환경
- 많은 플레이어
- 오프라인에서 확장한 케이스(백화점 -> 마트 -> 홈쇼핑 -> 이커머스) : 롯데 / 신세계 / 현대
- 홈쇼핑 출발 케이스(홈쇼핑->이커머스) : GS / CJ / NS
- 온라인에서 시작한 케이스 : 인터파크 / G마켓 / 옥션 / 11번가 / 쿠팡 등
- 카테고리 킬러 : 무신사 / 에이블리 / 지그재그 / 오늘의집
- 정의불가 : 네이버쇼핑 / 카카오 / 배민
- 유통사의 재고 부담 없는 특약 매입 구조로 인해 온라인 쇼핑몰 출시가 용이
- 공급업자 입장에서도 상품을 여려 곳에 노출하는 것이 이익
- 공급업자들은 쇼핑몰통합관리솔루션을 통해 이곳저곳에서 상품을 판매
- 카페24, 사방넷, 고도몰, 샵링커, 플레이오토
- 모든 곳에서 동일한 상품을 판매하게 되 가격비교 사이트가 발달
- 다나와, 에누리, 네이버가격비교, 다음쇼핑하우
- 상품, 배송 고객경험은 동일한데, 기존 회원만으로 경쟁
- 특정 유통사들은 다른 유통사에 입점하는 형태까지 발생
- AK몰의 11번가 입점, 현대백화점의 샵N(스토어팜/스마트스토어) 입점
- 많은 플레이어
본 포스팅은 패스트캠퍼스 환급 챌린지 참여를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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