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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기록

[DAY12] 05. 서비스기획부터 런칭,운영, 회고까지 - 제품설계 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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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공부 완료 오공완 DAY12

05. 서비스기획부터 런칭,운영, 회고까지 
 
06. 제품설계 IA(정보구조도)

  • 정의
    • 정보구조도, Information Architecture의 앞글자를 따서 부르는 UX용어(UX작업의 선행작업)
    • 서비스 구축 시 기본 설계 구조도이며, 일종의 사이트맵 형식을 구체화한 문서
    • 서비스의 기능들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화면의 상하구조 파악에 도움을 줌
    • 내비게이션,푸터, 하단 영역 파악에 용이
  • 트리구조, 계층형 구조로 구성
  • 종류
    • 계층 패턴(Hierarychy Pattern)
    • 탭 패턴(Taps Pattern) : 하단 탭 메뉴를 중심으로 메뉴 구성된 형
    • 허브 앤 스포크 패턴(Hub & Spoke Pattern) : 중앙 인덱스 페이지에서 사용자가 여러 서비스를 탐색가능한데 단점은 한 화면에서 다른 화면으로 전환되는것이 어렵고 멀티태스킹 서비스에는 적합하지 않음
    • 라이너 패턴(Linear Pattern) : 선형 패턴으로 화면이 전환되는 구조(일반적으로 앱의 튜토리얼)
    • 네스트 돌(Nested Doll Pattern) : 라이너패턴의 변형으로 튜토리얼 진행 중에 버튼을 클릭하게 유도하는 형태
    • 벤토 박스(Bento Box Pattern) : 한 눈에 여러정보를 봐야하는 (통계 /대시보드) 서비스에 적합

  • https://plavement.tistory.com/27
  •  IA(정보구조도)
    • 서비스의 목차
    • 작성 시 고려해야 하는 것
      • User(사용자)
        • 사용자가 기존에 어떠한 경험을 가지고 있는지
        • 우리 서비스에 왜 방문하고 어떤 것을 얻고자 하는지
        • 사용자는 이용 중에 어떠한 패턴을 보이는지
        • -> 기존 사용자의 경험을 분석하여 설계 필요
      • Contents(콘텐츠)
        • 컨텐츠의 중요도가 공급자 중심인가 사용자 중심인가
        • 사용자가 인지하고 있는 네이밍인가
        • -> 사용자의 기존 경험을 토대로 구성해야 하기 때문에 익숙한 네이밍 사용 필요
      • Scenario(시나리오)
        • 정보의 시나리오가 어떻게 전달되어야 하는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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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포스팅은 패스트캠퍼스 환급 챌린지 참여를 위해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