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기록

[DAY09] 05. 기획부터 런칭, 운영 ,회고까지 - 목표 설정


http://bit.ly/3Y34pE0

패스트캠퍼스 [직장인 실무교육]

프로그래밍, 영상편집, UX/UI, 마케팅, 데이터 분석, 엑셀강의, The RED, 국비지원, 기업교육, 서비스 제공.

fastcampus.co.kr

오늘의 공부 완료 오공완 DAY09


05. 기획부터 런칭, 운영 ,회고까지
 
05-02. 목표설정
 

  1. 목표설정
    • 서비스 기획 시 가장 중요한 부분
    • 서비스 목적에 따른 목표 설정 필요
    • 정성적인 목표보다 정량적인 목표를 설정하여 트래킹하는 것이 중요
      • e.g. 50대 인구의 50%가 이용하는 서비스 개발
      • 환불 이용 고객 10% 감소
      • 매월 10% 이용자가 증가하는 서비스 만들기
  2. OKR(Objective & Key Results, 목표&핵심결과지표)
    1. 회사, 팀 등의 조직 및 구성원 개인들의 목표를 설정하고 성과를 측정 가능한 방법
    2. 1999년 구글 최초 도입
    3. 아마존,디즈니,메타 글로벌 기업이 활용
    4. OKR 구조
      1. Obejective(목표) : 달성하고자 하는 이상적인 목표 또는 목적지, 방향에 대한 고민
      2. Key Result(핵심 결과) : 목표 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 방향에 도달하기 위한 구체적 방법
      3. e.g. 온라인 과일 정기배달 서비스
        1. 목표 : 계절과일 정기배송
        2. 핵심 결과
          1. 과일 수급이 원할하도록 농장 10곳과 계약
          2. 고객이 원하는 계절별 과일 종류 파악
          3. 새벽배송이 가능한 택배사 도입
    5. OKR
      1. Objective(목표)는 이상적,공격적으로 목표 설정
      2. Key Result(핵심 결과)는 측정 가능해야 함
      3. 분기,반기,연마다 목표와 진행 과정을 확인하며 목표 수정
    6. OKR의 동반자 CFR
      1. Conversation(대화)
      2. Feedback(피드백)
      3. Recognition(인정)
    7. OKR 예시
      1. Allbirds
        1. 목표 : 업계에서 탄소 발자국을 가장 적게 배출
        2. 핵심결과
          1. 공급망과 배송 인프라에서 발생하는 폐기물을 100%에서 0%로 줄이기
          2. 계산된 일산화탄소 배출량에 대해 탄소 상쇄 기금 100% 지불
          3. 소재의 25%를 비료로 사용 가능하게 하기
      2. 마케팅팀
        1. 목표 : 브랜드 인지도 상승
        2. 핵심결과
          1. 이벤트 페이지 방문자 수 100만명 달성 
          2. 회원 가입자 수 30만명 달성
    8. OKR vs KPI
      1. OKR
        1. 목표와 목표 달성을 위한 핵심결과를 함께 제시함으로써 핵심결과를 수행할 때마다 목표를 향해 나아가고 있다는 지표 제시
        2. 구성원의 동기 부여
        3. 온라인 과일 정기 배송 서비스
        4. 목표 : 계절과일을 정기배송하기
        5. 핵심결과
          1. 원활한 과일 수급을 위해 농장 10곳 섭외
          2. 고객이 원하는 계절별 과일 종류 파악
          3. 새벽배송이 가능한 택배사 도입
      2. KPI
        1. 목표를 향해 제대로 진행되고 있는지 지속적으로 확인가능한 지표제시  
        2. 온라인 과일 정기 배송 서비스
        3. 목표 : 정기배송 월 매출 1억원 달성
        4. KPI
          1. 월 정기배송 구독 건수 4천건
          2. 평균 정기 배송 단가 2만5천원

본 포스팅은 패스트캠퍼스 환급 챌린지 참여를 위해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