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스트캠퍼스 [직장인 실무교육]
프로그래밍, 영상편집, UX/UI, 마케팅, 데이터 분석, 엑셀강의, The RED, 국비지원, 기업교육, 서비스 제공.
fastcampus.co.kr


05. 기획부터 런칭, 운영 ,회고까지
05-02. 목표설정
- 목표설정
- 서비스 기획 시 가장 중요한 부분
- 서비스 목적에 따른 목표 설정 필요
- 정성적인 목표보다 정량적인 목표를 설정하여 트래킹하는 것이 중요
- e.g. 50대 인구의 50%가 이용하는 서비스 개발
- 환불 이용 고객 10% 감소
- 매월 10% 이용자가 증가하는 서비스 만들기
- OKR(Objective & Key Results, 목표&핵심결과지표)
- 회사, 팀 등의 조직 및 구성원 개인들의 목표를 설정하고 성과를 측정 가능한 방법
- 1999년 구글 최초 도입
- 아마존,디즈니,메타 글로벌 기업이 활용
- OKR 구조
- Obejective(목표) : 달성하고자 하는 이상적인 목표 또는 목적지, 방향에 대한 고민
- Key Result(핵심 결과) : 목표 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 방향에 도달하기 위한 구체적 방법
- e.g. 온라인 과일 정기배달 서비스
- 목표 : 계절과일 정기배송
- 핵심 결과
- 과일 수급이 원할하도록 농장 10곳과 계약
- 고객이 원하는 계절별 과일 종류 파악
- 새벽배송이 가능한 택배사 도입
- OKR
- Objective(목표)는 이상적,공격적으로 목표 설정
- Key Result(핵심 결과)는 측정 가능해야 함
- 분기,반기,연마다 목표와 진행 과정을 확인하며 목표 수정
- OKR의 동반자 CFR
- Conversation(대화)
- Feedback(피드백)
- Recognition(인정)
- OKR 예시
- Allbirds
- 목표 : 업계에서 탄소 발자국을 가장 적게 배출
- 핵심결과
- 공급망과 배송 인프라에서 발생하는 폐기물을 100%에서 0%로 줄이기
- 계산된 일산화탄소 배출량에 대해 탄소 상쇄 기금 100% 지불
- 소재의 25%를 비료로 사용 가능하게 하기
- 마케팅팀
- 목표 : 브랜드 인지도 상승
- 핵심결과
- 이벤트 페이지 방문자 수 100만명 달성
- 회원 가입자 수 30만명 달성
- Allbirds
- OKR vs KPI
- OKR
- 목표와 목표 달성을 위한 핵심결과를 함께 제시함으로써 핵심결과를 수행할 때마다 목표를 향해 나아가고 있다는 지표 제시
- 구성원의 동기 부여
- 온라인 과일 정기 배송 서비스
- 목표 : 계절과일을 정기배송하기
- 핵심결과
- 원활한 과일 수급을 위해 농장 10곳 섭외
- 고객이 원하는 계절별 과일 종류 파악
- 새벽배송이 가능한 택배사 도입
- KPI
- 목표를 향해 제대로 진행되고 있는지 지속적으로 확인가능한 지표제시
- 온라인 과일 정기 배송 서비스
- 목표 : 정기배송 월 매출 1억원 달성
- KPI
- 월 정기배송 구독 건수 4천건
- 평균 정기 배송 단가 2만5천원
- OKR
본 포스팅은 패스트캠퍼스 환급 챌린지 참여를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공부기록' 카테고리의 다른 글
[DAY11] 05. 서비스 기획부터 런칭, 운영, 회고까지 - 요구사항 정의서PRD / WBS (0) | 2023.03.02 |
---|---|
[DAY10] 05. 기획부터 런칭, 운영, 회고까지 - 제품로드맵 작성 (1) | 2023.03.01 |
[DAY08] 05. 서비스기획부터 런칭, 운영, 회고 (0) | 2023.02.27 |
[DAY07] 04. UI/UX - 케이스스터디2 (1) | 2023.02.26 |
[DAY06] 04. UI/UX (0) | 2023.02.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