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스트캠퍼스 [직장인 실무교육]
프로그래밍, 영상편집, UX/UI, 마케팅, 데이터 분석, 엑셀강의, The RED, 국비지원, 기업교육, 서비스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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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3. 사용자 & 서비스분석
01. 유저 리서치(UX 리서치 소개)
- UX 리서치
- 제품에 대한 시장의 반응 및 선호도를 조사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 사용자들의 행동과 태도를 관찰하고 문제 해결방법의 근거를 찾아 실질적인 해법을 찾는 것을 의미
- UX 리서치 방법
- *정성적 리서치 -> WHY?
- 사용자 인터뷰, *포커스 그룹 인터뷰(FG), 월드 스터디 등
- *정량적 리서치 -> How many? How much?
- *A/B 테스트, 사용자 설문, 웹로그 분석 등
- *정성적 리서치 -> WHY?
02. 페르소나(Persona) & 저니맵(Journey Map)
- UX 리서치 -> 페르소나 설정 / 사용자 여정 지도
- 페르소나
- 어원의 정의
- 그리스 어원의 '가면'을 나타내는 말
- 외적 인격 또는 가면을 쓴 인격
- 실제 사용자들의 행동 패턴과 특징을 수집하여 만들어진 주요 고객을 대표하는 특정 인물
- 20대 > 홍길동 29세 남성 차량보유 기혼 서울거주
- 페르소나 설정 시 주의사항
- 철저한 데이터 분석과 시장 조사를 통해 근거 있는 설정이 중요
- 페르소나 만들기
- 가정
- 새로운 여행서비스를 기획
- 이 서비스는 고객에게 맞춤형 여행정보를 제공하는 구독서비스를 제공해주려고 함
- 단순 구독서비스를 넘어, 다양한 여행자들과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서비스를 목표로 함
- 기본정보
- 프로필사진/이름/나이/성별/직업/거주지역 ..
- 니즈파악
- 동기(Motivation)/불만사항(Frustration)/목적(Goals)..
- Persona A
- 해외여행 경험이 부족하여 해외여행 꿀팁을 얻고 싶어하는 도전적인 성격의 소유자
- 20대 남성 학생 여행경험 전무
- Persona B
- 해외여행 매니아로 평범보다 특별하고 새로운 여행지를 원하며 휴식을 취하기를 원함
- 30대 여성 회사원 매년 1~2회 이상 출국
- 기본정보
- 가정
- 어원의 정의
- 저니맵(사용자여정지도 ; Customer Jouney Map)
- 정의
- 고객 또는 잠재고객이 회사에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거치는 프로세스를 시각적으로 표현
- -기업의 서비스 또는 제품과 관련된 모든 접점에서의 사용자 여정의 시각화한 지도
- 이커머스
- 고객이 소셜 미디어 등의 디지털 광고를 통해 브랜드 또는 제품을 처음 접하게 된 방법부터 플랫폼을 통한 구매,제품,사이트 및 고객 지원까지의 프로세스에 이르는 모든 접접의 고객 여정을 시각화
- 이커머스
- 장점
- 고객의 동기(Motivation), 즉 고객의 니즈(Needs) 그리고 고충(Pain Point) 파악 가능
- 고객 중심의 사고방식 전개 가능
- 서비스 개선의 우선순위를 정할 수 있음
- 새로운 타겟이 될만한 고객층 발굴 가능
- 사전준비
- 서비스 목적 / 페르소나 설정
- 사용자 여정 지도 만들기 순서
- Phase
- User Action
- User Feeling
- Touch Point
- Strength
- Weakness
- Opportunities
- Appendix : www.slidesalad.com
- 정의
본 포스팅은 패스트캠퍼스 환급 챌린지 참여를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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