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스트캠퍼스 [직장인 실무교육]
프로그래밍, 영상편집, UX/UI, 마케팅, 데이터 분석, 엑셀강의, The RED, 국비지원, 기업교육, 서비스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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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 데이터가 흐르는 서비스 만들기
01.그로스 해킹 이해하기
- 그로스해킹(Growth Hacking)
- 데이터를 기반으로 정의한 핵심지표를 바탕으로
- 실험을 통해 배움을 얻고, 이를 빠르게 반복하며
- 제품이나 서비스를 성장시키는 것
- UX리서치 -> 고객여정지도 -> 그로스해킹
- 사례
- 드롭박스(Dropbox)
- 신규고객확보에 필요한 비용을 계산하기 위해 실험을 반복함
-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실험 반복을 통해 지인초대를 통한 클라우드 용량 혜택이라는 페이지를 생성하여 서비스 성장
- 크레이지에그(Crazyegg)
- 사용자분석툴
- 드롭박스(Dropbox)
02. 그로스 해킹의 전제조건 - Product Market Fit
- 서비스의 탄생
- 새로운 아이디어 발굴 -> 서비스 기획/개발 -> 오픈 런칭
- 서비스 개발 시 시장과 고객 분석이 필수적
- 최소기능제품(MVP : Minimum Viable Product)
- 시장에 대해 잘 모르다는 전제에서 고객, 시장의 반응을 확인하기 위한 과정
- 실제로 제품을 만들어서 반응을 보고 수집하는 과정
- Learn -> Measure -> Build -> Learn -> Measure -> ...
- 그로스 해킹의 전제조건
- Product-Market Fit -> PMF : 다수의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만드는 것
- https://www.ascentkorea.com/growth-hacking/
- 그로스해킹 : 제품 및 서비스의 이용 단계마다 핵심 지표를 정의하고, 데이터 기반의 실험을 통해 핵심 지표를 개선하는 방법론
- 서비스 출시를 끝이 아니라 시작이라는 관점에서 사용자의 평가 및 사용 패턴을 분석하고,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며 개선된 서비스로 성장하는 과정
- 전제조건 PMF
- 제품 시장 적합성 : 좋은 시장과 그 시장을 만족시킬 수 있는 제품
그로스 해킹 (Growth Hacking) - 어센트 코리아
그로스 해킹(Growth Hacking)은 제품 및 서비스의 이용 단계마다 핵심 지표를 정의하고, 데이터 기반의 실험을 통해 핵심 지표를 개선하는 방법론입니다.
www.ascentkorea.com
- https://joojykim.medium.com/1-%EB%8D%B0%EC%9D%B4%ED%84%B0%EB%A1%9C-%EB%A7%90%ED%95%98%EB%8A%94-%EB%A7%88%EC%BC%80%ED%8C%85-growth-hacking-%EC%95%8C%EC%95%84%EB%B3%B4%EA%B8%B0-c5218fe56541
- 그로스해킹의 4가지 단계
- 제품 시장 궁합 조건(Product Market Fit)
- 제품과 소비자 사이에서 완벽한 조화 상태를 만드는 작업으로 출시 이후에도 최적의 상태가 될 때까지 지속적으로 사용자의 피드백을 받고 개선점을 찾아 변화하는 과정
- 잠재고객 중 딱 맞는 사람 확보
- 잠재고객 중 제품의 가치를 전달했을 때 매출을 발생시킬 뿐 아니라 입소문 효과의 일환이 될 만한 사용자를 공략하는
- 구전 효과 만들기
- 신제품 출시 단계부터 사람들이 공유할만한 가치를 고려해야 하고, 무엇보다 이를 가능하게 하는 기능과 시나리오를 제품에 포함해야
- 유지와 최적화 확장
- 고객 유지
- 제품 시장 궁합 조건(Product Market Fit)
데이터로 말하는 마케팅, 그로스 해킹이란?
‘그로스 해킹’이란 사용자의 행동 패턴을 데이터로 추출하고,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한 후, 창의적인 마케팅 전략을 세워 회사를 급성장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joojykim.medium.com
본 포스팅은 패스트캠퍼스 환급 챌린지 참여를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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