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기록
[DAY02] 02. 마켓 리서치
PROSC
2023. 2. 21. 22:19
패스트캠퍼스 [직장인 실무교육]
프로그래밍, 영상편집, UX/UI, 마케팅, 데이터 분석, 엑셀강의, The RED, 국비지원, 기업교육, 서비스 제공.
fastcampus.co.kr


01. 시장환경 및 경쟁사 리서치 방법
- 리서치를 하는 이유
- 새로운 사업/서비스 출시에 앞서 당위성을 찾기 위함
- 변화하는 시장환경에 대응 가능한 서비스를 출시하기 위해
- 리서치 방법
- 언론(기사)
- 검색엔진(네이버,구글 등)
- 증권사 리포트
- 뉴스레터 구독 : 시장 인사이트 획득 가능
- 더브이씨(THE VC) : 스타트업, 벤처기업
- 구글 리서치
- 반드시 포함되어야하는 단어 / 문장 지정 기능 사용
- "서비스기획" 포트폴리오 -> 서비스기획 단어 필수포함
- "여행"+"구독서비스" -> 여행과 구독서비스 복수 단어 필수 포함
- 파일 형식 입력하기
- "서비스기획" 포트폴리오 filetype:pdf -> 파일형식에 따른 검색 결과 출력
- 원하는 사이트에서만 검색
- "서비스기획" 포트폴리오 site:www.youtube.com
- 반드시 포함되어야하는 단어 / 문장 지정 기능 사용
- 증권사 리포트
- 증권사 홈페이지(무료)
- 해당 증권사에서 발행하는 모든 리포트 조회 가능
- 와이즈리포트(유료)
- 국내 모든 증권사에서 출간되는 리포트를 실시간 조회 가능
- 네이버금융(무료)
- 네이버와 제휴된 증권사의 리포트 조회 가능
- 증권사 홈페이지(무료)
- 더브이씨(THE VC)
- 스타트업에 투자자의 펀드 정보와 투자 이력을 제공, 투자자에게는 국내 스타트업에 대한 기본 정보와 투자 유치 이력을 알려주는 플랫폼
- 뉴스레터
- 아웃스탠딩
- 일분톡
- STARTUP WEEKLY
02. 국내서비스 리서치
- 국내 핀테크 서비스 리서치
- 국내 주요 핀테크 플랫폼 : 간편 결제/송금 서비스를 중심으로
- 패러다임의 변화
- 스마트폰 보유율 확대 : 2015년 전체 연령 스마트폰 사용률 77.6% -> 2019년 88.5%
- 국내 온라인 쇼핑 시장규모는 2016년 약 77조원 -> 2022년 약 206조원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
- 모바일을 통한 온라인 쇼핑 비중은 2013년 약 17% -> 2019년 약 65%로 매년 증가하고 있는 추세
- 이용빈도
- 2020년 3월에 발표된 한국은행 금융결제국의 2019년 지급수단 및 모바일 금융 서비스 이용행태 조사결과에 따르면
- 2030세대가 주로 서비스를 이용, 평균적으로 간편결제 서비스의 이용이 높게 나타남
- 간편결제 서비스 '이용절차의 편리성' 때문에 주로 이용, 이용빈도는 '일주일에 1번 이상 이용'(33.6%)이 가장 많았으며, 이어 '2~3주일에 1번 정도(28.7%)', '한달에 한번 정도'(22.6&) 순으로 응답
- 간편송금 서비스 역시 '이용절차의 편리성' 떄문에 주로 이용, 이용빈도는 2~3주일에 1번 정도, 주 1회 이상 이용하는 비율이 각각 30.4%, 30.0%로 나타났으며, 한달에 1번 정도이용하는 비율은27.4% 차지
- 국내 주요 핀테크 플랫폼
- 2014년 카카오페이가 국내 최초 간편결제 서비스 오픈, 이후 제조사,이통사,유통사 등 다양한 업권에서 서비스 출시
- 카카오페이, 토스 : 간편송금률 시작으로 간편결제, 소비(자산) 관리 등을 바탕으로 금융 서비스로 확대 중
- 네이버페이,페이코 : 온라인 간편결제를 시작으로 간편송금, 제휴카드/계좌 등을 바탕으로 금융 서비스로 확대 중
- 최근에는 *마이데이터를 중심으로 서비스 확장
- *마이데이터 : 정보주체인 개인이 본인의 정보를 적극적으로 고나리, 통제하고, 이를 신용관리, 자산관리, 나아가 건강관리까지 개인생활에 능동적으로 활용하는 일련의 과정으로 정의내리며, 개인의 효율적인 본인정보 관리와 활용을 전문적으로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산업
- 정보의 주체가 되는 개인이 본인의 데이터를 다룰 수 있어, 한 기업이 보유한 개인 데이터를 허락 받아 다른 기업이나 개인 등의 제 3자에게 공유하는 역할을 함 (출처 :library.gabia.com/contents/infrahosting/9142/)
- 간편 송금 서비스
- 토스, 공인인증서 없는 송금 서비스 국내 최초 서비스 오픈(2015년 2월)
- 출금과 이체가 동시에 이루어지는 경우에는 공인인증서 필요하다는 점에서 서비스를 착안
- 출금은 고객의 출금이체 동의로 진행, 이체는 *선불전자지급수단의 이동으로 재해석
- *선불전자지급수단 : 이전 가능한 금전적 가치가 전자적 방법으로 저장되어 발행된 증표 또는 그 증표에 관한 정보로 다음 각 목의 요건을 모두 갖춘 것을 의미(단, 전자화폐 제외)
- 간편결제 회사들의 머니나 포인트로 미리 돈과 교환해놓은(충전한) 네이버 페이머니
- 직불전자지급수단처럼 결제가 동시에 이루어지지 않으며, 네이버페이를 발행한 네이버말고 다른 사람에게서 구입 가능해야하며, 구입 가능 물품이 2개 이상의 다양한 물품이어야 함(출처 : 선불전자지급수단 전자금융거래 쉬운말 풀이 (tistory.com))
- *선불전자지급수단 : 이전 가능한 금전적 가치가 전자적 방법으로 저장되어 발행된 증표 또는 그 증표에 관한 정보로 다음 각 목의 요건을 모두 갖춘 것을 의미(단, 전자화폐 제외)
- 간편송금-금융사들과 *펌뱅킹 제휴를 맺고, 선불전자지급수단 충전 후 이를 양도하는 방식으로 고객들의 송금 지시
- *펌뱅킹 : Firm+Banking으로 기업이 편리하게 금융서비스를 이용 가능하도록 통신회선을 연결하여 은행에 가지 않아도 입금, 조회, 이체, 자금이동 등의 서비스를 이용하도록 하는 것
- 기업의 급여지급과 같은 서비스가 해당되며, 펌뱅킹의 주체는 기업이 됨(출처 : 펌뱅킹 이란? : 네이버 블로그 (naver.com))
- 고객에게 송금수수료를 수취하지 않는 한, 무조건 역마진이 발생하는 구조
- 간편 결제 서비스
- 복잡한 이해관계기 얽혀있는 지급 결제시장(간편결제사, PG사, VAN사, 카드사 등 다양한 Player 존재)
- PG사 : 온라인 결제를 지원하는 업체로 전자지급결제대행업을 의미, 온라인 상 카드사와 가맹점을 이어주는 다리 역할
- VAN사 : 카드 결제망을 제공하는 주체, 가맹점과 카드사간 통신 역할(카드 승인 중계, 전표 매입, 오프라인 가맹점 모집 등)
- 다수의 가맹점의 경우 신용카드 결제 선호 -> 간편결제사 수수료는 실제 총 가맹점의 수수료의 0.3% 이하
- 간편결제들의 자체 선불지급수단 결제를 확대하는 이유 -> 신용카드 가맹점 수수료를 온전히 간편결제사의 수익으로
- 금융 서비스
- 각 플랫폼들의 강점을 활용한 고객 편의 금융 서비스, 마이데이터 서비스 등 제공 확대 중
- 현재 금융상품 중개(광고)서비스 집중하는 중, 플랫폼 이용자에게 맞는 카드, 대출, 보험 등의 금융상품을 광고하고, 금융사로부터 중개 수수료를 지급받는 서비스
- 핀테크 플랫폼의 진화
- 결제+송금+신용관리+카드+대출+보험+전자문서+투자+인증서+맞춤형광고로 점차 확장
- 2020년 3월에 발표된 한국은행 금융결제국의 2019년 지급수단 및 모바일 금융 서비스 이용행태 조사결과에 따르면
- 패러다임의 변화
- NHN 페이코의 차별화된 행보
- 페이코 PAYCO(간편결제서비스3위) : 결제/송금 서비스 + 쿠폰/오더/공공배달앱 + 전자문서함/마이데이터 + 운수도원
- NHN 페이코 소개
- 2015년 8월, 국내 최초 온오프라인 통합 간편결제 서비스 페이코 출시
- 2016년 오프라인 결제 서비스, 2018년 금융서비스, 2019년 이후 생활/공공서비스 확대
- 가입자수 약 1천만명, 월간 이용자(MAU) 4백만명
- 전체 이용자의 약 70%가 2030세대, 여성 이용자가 전체의 약 60% 차지
- 서비스 구성
- 쿠폰, 라이프, 결제, 금융, 더보기 등 5개의 탭으로 구성
- 쿠폰 : 앱 구동 시 최초 노출 탭, 결제 가맹점 할인 쿠폰 제공 및 광고 플랫폼 역할
- 라이프 : 전자문서함(전자고지), 오더, 멤버십 등 결제를 기반으로 한 서비스
- 금융 : 송금, 신용관리, 카드/계좌조회 및 금융상품 추천 서비스
- PAYCO 전략 : 적과의 동침 가맹점 확대 전략
- 결제
- 강력한 자회사, NHN한국사이버결제
- NHN페이코의 간편결제시스템의 코어는 국내 1위 PG사인 NHN한국사이버결제 결제시스템
- NHN한국사이버결제의 제휴영업력을 바탕으로 빠르게 온오프라인 결제가맹점 확보
- 11번가,티몬,위메프 등 10만개 이상 온라인 가맹점
- 5대 편의점, 롯데리아, 이디야 등 20만개 이상 자체 오프라인 가맹점
- 삼성페이 제휴 가맹점 : 270만개, 제로페이 제휴 가맹점 60만개 등
- 온라인 결제
- 선불지급수단 뿐만 아니라 직접 등록한 신용/체크카드로 결제 가능
- PG사 : 온라인 상점에서 신용카드 결제수단 선택 후 이니시스, 토스페이먼트 등 결제창에 PAYCO 버튼 노출
- 호스팅사 : 온라인쇼핑몰 창업을 도와주는 쇼핑솔루션 카페24, 고도몰, 메이크업샵 등 제휴, 결제수단 영역에서 PAYCO 버튼 선택하여 결제 진행
- 오프라인 결제
- 페이코 거래액 중 오프라인 결제액 비중 2018년 1%에서 2020년 7월 13% 추이 지속 확대 중
- 페이코 오프라인 결제방식은 NFC 결제, 바코드 결제, QR결제 등 다양한 결제 방식이 존재
- 페이코 NFC결제의 경우, 별도 오프라인 가맹점에 NFC동글을 보급해야하는 어려움 존재
- 2018년 삼성페이 제휴, 오프라인 결제 방식 확장 -> 국내 모든 오프라인 신용카드가맹점에서 페이코 이용 가능
- 이후 페이코 등록 계좌 기반 제로페이 도입, 코로나 19 확산에 따른 지역화폐상품권 도입 확대 중
- 오프라인 결제 시장은 VAN사, POS사 등이해관계가 복잡하여 신규 비즈니스가 상당히 느린 영역
- 페이코 X NHN한국사이버결제는 온라인과오프라인간 결제 융합(O2O)을 위해 가장 적극적으로 움직이는 중
- 모든 주문이 들어오는 POS 집중 : 국내 POS가 상위 2~5위 4개사에 대해 지분투자 및 자회사 편입
- O2O 결제 도입을 필요로 하는 오프라인 가맹점들에 있어 원스톱 주문 중계 서비스 제공 가능
- 라이프 , 쿠폰/공공서비스를 중심으로
- 페이코 라이프
- 맞춤쿠폰, 전자문서함, 오더, 식권, 캠퍼스존 , 포인트, 멤버십, 쇼핑적립, 교통 등 다양한 생활 서비스 운영 중
- 결제 이용유저의 리텐션 및 앱 활성화를 위한 세상 모든 부가 서비스 제공
- 주요 생활 서비스
- 쿠폰 : 페이코 결제 시 쿠폰 자동 적용으로 고객에게 할인 혜택을 주는 서비스
- 전자문서함 : 전자고지, 전자증명서, 공인전자문서 등을 아우르는 공공 생활 서비스
- 오더 : 테이블 오더, 픽업오더, 배달 등 다양한 매장 주문이 가능한 서비스
- 주요 생활 서비스
- 쿠폰
- 페이코 (맞춤) 쿠폰은 미국에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CLO(Card Linked Offer)를 페이코에 접목시킨 광고 서비스
- 고객 입장에서는 자주 이용하는 가맹점의 할인 쿠폰을 받아 이득, 광고주 입장에선 매출이 증가하는 일석이조 효과
- 국내에서 삼성카드의 LINK, 신한카드의 마이샵, 롯데카드의 TOUCH, BC카드의 마이태그, 현대카드 등 서비스 확대 중
- -> 이용자별 타겟팅 쿠폰으로 광고 ROI가 높아 쿠폰 지급 비용을 광고주가 부담할 뿐 아니라, CPC 및 CPS 방식의 광고 Business Model을 연계하여 광고료 수익까지 취함
- 쿠폰 리워드 프로그램, 쿠폰 공유 포인트
- PAYCO 쿠폰 이용 고객 확인을 위해 쿠폰 공유 포인트 제도 운영
- PAYCO 쿠폰 이벤트 친구 추천 후 쿠폰 이용하면 추천인에게 PAYCO 포인트 지급
- 전자문서함
- 2018년 삼성카드 청구서를 시작으로 지방세 및 도시가스 청구서 및 통신사(KT/U+) 요금 납부 서비스 제공중
- 페이코앱 내에서 주민등록등본, 가족관계증명서 등 전자증명서 발급/열람 서비스를 행정안전부와 진행 중
- 공인전자문서중개자 지위 획득으로 공공,금융기관 등 법적 효력이 발생하는 온라인등기 및 안내문 서비스 제공 예정
- 페이코 오더
- 2018년 말 주문중개 시스템 구축, 2019년 5월 주문중개사업인 페이코 오더 서비스 시작
- 테이블오더(테이블 QR을 통한 웹 방식의 간편주문/결제 서비스), 픽업오더(가맹점 맞춤형 픽업 서비스), 배달오더 제공
- 주요 가맹점 : 또봉이통닭, 아티제, 죠스떡볶이, 바르다 김선생, 죽이야기, 기업 임직원 카페, 푸드코트 등
- Appendix. 경기도 공공배달앱(배달특급)
- 경기도 공공배달앱 구축사업 대상자로 NHN컨소시엄 선정, 11월 시범서비스 예정
- 컨소시엄 배달중개 및 배달대행사(먹깨비, 부릉 등), POS사(7개사), 프랜차이즈치킨,편의점 등) 26개 참여사로 구
- 금융 , 금융마켓/마이데이터를 중심으로
- 페이코금융
- 페이코 결제를 이용하는 고객에게 혜택 및 결제수단 등록의 편리함을 제공하기 위해 2018년 제휴계좌/카드 비대면 개설 서비스 및 카드사 앱카드로 결제수단 간편등록 서비스부터 금융서비스 출발
- 주요 금융 서비스
- 금융마켓 : 카드,계좌,대출,보험 등 다양한 금융상품을 한 곳에서 살펴보고 신청 가능한 서비스
- 페이코 앱 내 모든 금융상품은 금융마켓에 노출하고, 향후 오픈마켓 입점형 서비스로 확장 목표
- 카드, 계좌, 대출, 보험 등 금융사와 광고 계약 체결 후 광고 비즈니스 모델로 적용
- 맞춤대출 : 금융위원회 지정 혁신금융서비스, 여러 금융사 방문하지 않아도 대출 예상금리와 한도 조회 가능한 서비스
- 2019년 9월 금융사의 대출금리를 비교해주는 맞춤대출 서비스를 오픈(19.05 혁신금융 지정사업자 선정)
- 본인이 입력한 정보에 기반하여 대출 가능한 실제 금리/한도를 조회하여, 금리/한도 비교 가능
- 마이데이터 : 2018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데이터진흥원 주관 마이데이터 실증서비스
- 제휴카드
- 제휴카드(PLCC)에 한해 빠르게 카드 발급 및 발급 즉시 간편하게 결제수단으로 등록 가능한 서비스 제공 중
- 실물카드 배송 전 카드를 이용 가능하여 할인/혜택에 민감한 페이코 고객에게 만족도 높은 서비스
- Appendix. 타플랫폼 대출 금리조회 서비스
- 동일 서비스 모델을 바탕으로 토스 및 카카오페이 등 다양한 핀테크 플랫폼에서 서비스 중
- 현재 토스가 최대 제휴사 확보하고 있으며, 카카오페이가 적극적으로 서비스 확대 중
- 금융마켓 : 카드,계좌,대출,보험 등 다양한 금융상품을 한 곳에서 살펴보고 신청 가능한 서비스
- 주요 금융 서비스
- 페이코 결제를 이용하는 고객에게 혜택 및 결제수단 등록의 편리함을 제공하기 위해 2018년 제휴계좌/카드 비대면 개설 서비스 및 카드사 앱카드로 결제수단 간편등록 서비스부터 금융서비스 출발
- 페이코금융
- 페이코 라이프
- 강력한 자회사, NHN한국사이버결제
- 결제
- NHN 페이코 소개
- 페이코 PAYCO(간편결제서비스3위) : 결제/송금 서비스 + 쿠폰/오더/공공배달앱 + 전자문서함/마이데이터 + 운수도원
- 국내 주요 핀테크 플랫폼 : 간편 결제/송금 서비스를 중심으로
TO DO LIST
1) 서비스 하나 정해서 분석해보기
본 포스팅은 패스트캠퍼스 환급 챌린지 참여를 위해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