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기록
[DAY17] 06. 데이터가 흐르는 서비스 만들기 - 지표 활용/AARRR
PROSC
2023. 3. 8. 18:43
패스트캠퍼스 [직장인 실무교육]
프로그래밍, 영상편집, UX/UI, 마케팅, 데이터 분석, 엑셀강의, The RED, 국비지원, 기업교육, 서비스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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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 데이터가 흐르는 서비스 만들기
03. 지표 활용
- 리텐션(Retention rate) : 고객들이 얼마나 서비스를 유지하는지
- 전환율(Conversion) : 고객들이 구매나 가입을 얼마나 하고 있는지
- 순수 추천 지수(Net Promotor Score, NPS) : 지인에게 서비스를 추천할만한지
- 리텐션(Retention Rate)
- 사용자들이 서비스에 얼마나 꾸준히 남아 활동하는지 보여지는 지표
- 전환율(Conversion)
- 한 단계에서 다음 단계로 넘어가는 사용자의 비율을 의미
- 사용성이나 UI/UX의 영향을 많이 받는 지표
- 순수 추천 지수(Net Promotor Score, NPS)
- 사용자들이 서비스에 얼마나 만족하는지 보여주는 지표
- NPS = 추천고객 비율(Promoters) - 비추천고객 비율(Detractors)
- 중립고객(Passivers)
04. AARRR 이해하기
- 스타트업의 성장을 위한 지표관리와 분석 방법론
- 서비스의 현주소 파악과 부족한 단계에 집중하기 위한 전략을 세우는데 유용한 방법론
- 고객들의 액션이 일어난 시점을 별도의 프레임으로 구별한 것
- Acquisition(고객획득) : 신규 고객을 어떻게 유치할 것인가
- 신규 고객들은 어떤 방법으로 우리 제품/서비스를 처음 접하고 있는가
- 온/오프라인 광고, 이메일, SNS 등 다수의 채널이 존재
- 측정 지표 : CPA, CAC, 신규 방문자 수, 신규 방문자 유입 경로
- Activation(활성화) : 고객들이 우리 서비스의 핵심기능을 잘 사용하는가
- 고객의 제품/서비스 첫 사용 경험은 긍정적인가
- 활성화 단계의 핵심은 *퍼널에 대한 분석이 동반(*퍼널 : 잠재고객을 자사로유입시켜 최종적으로 결제를 하도록 유도하는 모델)
- 측정 지표 : 웹사이트 트래픽, 체류시간 ,PV, 회원가입률, 구매전환율 등
- Retention(리텐션) : 고객들이 우리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재사용하는가
- 초기 비즈니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
- AARRR중에 가장 개선이 어려운 부분
- 고객 동선 전반에 거쳐 측정 필요
- 측정 지표 : 리텐션율, 이탈률 등
- Revenue(수익화) : 고객들이 우리 서비스에 돈을 지불하는가
- 서비스에 비즈니스 모델이 있는지 확인하고, 비즈니스 모델이 잘 동작하는지, 비용 대비 수익이 안정적인지 확인 필요
- 측정지표 : ARPU(Average Revenue Per User: 유저당 평균 수익), 총매출 등
- Referral(추천) : 고객들이 주변 지인들에게 서비스를 소개,추천하는가
- 측정지표 : 고객 획득 비용(CAC), 바이럴 계수(Viral Coefficient) 등'=
05. AARRR 사례로 분석하기
- 쿠팡
- 서비스 오픈 : 2010년 8월
- 월간 이용자(MAU) : 2,760만명
- 소셜커머스 앱 중 이용자 1위
- 주요 사업
- 로켓배송
- 생필품 정기배송
- 새벽배송, 와우멤버십
- 음식배달
- 풀필먼트 서비스
- 쿠팡플레이 서비스
- 서비스 이용 프로세스
- 쿠팡 앱 메인 -> 상품선택 -> 옵션 선택 -> 배송지 및 결제수단 선택 -> 구매완료
- AARRR
- Acquisition(고객획득)
- 앱다운로드 경로
- 주문(서비스)유입경로
- 다양한 플랫폼에서 쿠팡 광고/이벤트 진행
- 쿠팡 앱 진입 시 타겟 혜택 노출
- Activation(활성화)
- 월간 주문 고객 수
- 와우 멤버십 가입자 수
- 주문 고객 대비 와우 멤버십 가입 비율
- 비회원 주문 시 와우 멤버십 유도
- Retention(유지,리텐션)
- 와우 멤버십 해지율
- 쿠팡 재방문율 재구매율
- 혜택 안내 문자
- 와우 멤버십 안내
- Revenue(매출)
- 평균 주문액
- 자주 구매한 상품 전시, 다른 주문자의 구매상품 등 상품 추천으로 구매 유
- Referral(추천)
- 리워드 프로그램 참여 고객 수, 금액 등
- 선물하기 이용 고객 수, 건수
- 리워드 프로그램
- 쿠팡 선물하기
- Acquisition(고객획득)
06. OMTM(One Metric That Matters : 지금 가장 중요한 한 가지 지표)
- 좋은 지표란?
- 좋은 지표는 상대적이다
- 좋은 지표는 이해하기 쉽다
- 좋은 지표는 비율로 표현된다
- 좋은 지표는 행동을 바꾼다
- 올바른 지표 선택
- 정성적 지표와 정량적 지표(경험기반 vs 사실기반)
- 허상 지표와 실질 지표(행동변화가 어려움 vs 행동 변화에 영향)
- 탐색 지표와 보고 지표
- 선행 지표와 후행 지표
- 상관 지표와 인과 지표
- OMTM
- 지금 가장 중요한 한가지 지표의 약자
- 제품 /서비스 성공의 핵심중 하나는 정확한 목표/방향을 정하고 그것을 유지하는 것
- OMTM은 고정되지 않고, 시간이 흐르면서 변함
- KPI
- Key Performace Index
- 과업 기반의 회사에서 많이 쓰이는 개념
- 팀이나 부서 단위로 서로 다르게 설정됨
- 업무를 하며 생기는 숫자를 관리, 일반적으로 성과측정을 위해 활용하는 지표
- 달성 여부 자체가 굉장히 중요한 지표
본 포스팅은 패스트캠퍼스 환급 챌린지 참여를 위해 작성되었습니다